Logger Script

김병준레다스흉부외과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OPEN CLOSE
팝업
팝업

자주하는 질문

상담·예약 상담·예약
  • 홈으로
  • 상담ㆍ예약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 자주하는질문을 모아놓은 공간입니다.
all, 수술 전 궁금증, 수술 후 궁금증의 정보가 있는 자주하는 질문 게시판입니다.
Q 수술 전 궁금증 스키니, 레깅스, 부츠 하지정맥류 발병의 원인이 되나요?
A 다른 바지와 치마에 비해 몸에 꽉 끼는 레그웨어를 자주 입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 다리가 퉁퉁 붓는 증상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적신호로 장시간 하복부를 죄는 옷차림을 지속적으로 착용하거나 다리를 너무 꽉 조이는 부츠는 다리 정맥 속 혈관이 강한 압박을 받아 하지정맥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으로는 부종과 다리의 저림 증상이 나타나다가 눈에 보이는 혈관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평소 꽉 끼는 의상과 부츠 또는 굽이 지나치게 높은 구두의 장시간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수술 후 궁금증 찜질, 사우나 하지정맥류에 해로운가요?
A

뜨거운 찜질을 하고 나면 온 몸의 피로가 다 풀린 것 같이 느껴지지만 하지정맥류 증세가 있는 분들에겐 하지정맥 증세를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뜨거운 온도에 오랫동안 노출 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 확장되면서 그로 인해 증상은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지정맥류 증세가 있는 분들이 부득이하게 사우나를 가게 된다면 다리 근처로 뜨거운 열기가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을 덮어주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뜨거운 온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수술 후 궁금증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A

하지정맥류를 예방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메밀, 청국장, 마늘쪽, 구기자차, 모과, 단호박 등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심혈관의 혈전을 녹여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함유 되어 있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기존 콩이 가지고 있는 성분이 배가 되어 건강한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됩닏나.

메밀에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식후 메밀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면 하지정맥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늘쫑은 단백질, 당질, 인, 나트륨, 비타미느 칼슘함량이 풍부하고 질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 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구기자차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구기자는 차로 마실 때는 생강과 대추 등을 함께 넣어 끓여 먹으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모과는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질병으로, 모과는 혈액순환과 동맥경화에 도움을 줍니다. 식 후 하루 세 번 차로 마셔주면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되고, 혈관의 불순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칼슘, 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음식을 통해 예방하면 도움이 되지만, 평소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날 경우에는 하지정맥류를 전문적병원에서 진단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수술 전 궁금증 하지정맥류도 자가진단을 할 수 있나요?
A 보통 다리에 푸른색의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와 있거나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은 하지정맥류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겉으로 보이는 증상 중 일부이며 실제 정맥류 환자 중 보이는 혈관들이 없어도 어느정도 다리의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감을 호소하셔서 검사를 받고 정맥류 진단을 받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아래의 진단표에서 4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 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종아리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이 보인다.
- 발이 무거운 느낌이 든다.
-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다.
- 가끔 다리가 저리거나 아픈 느낌이 든다.
-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다.
- 새벽녁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다.
- 종아리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이 보인다.

 

Q 수술 전 궁금증 남자의 하지정맥류 발병률은 매우 낮은가요?
A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것, 과체중, 비만, 흡연,. 가족력, 주로 임신과 출산을 하는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정도 환자가 많아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 남성 하지정맥류 환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남성 하지정맥류 환자는 몇 년 전만해도 여성들에 비해 눈에 보이는 혈관이 있더라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불편을 느껴도 단순 근육통으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 남성들도 TV나 인터넷 등을 통해 질병의 정보가 많아지면서 하지정맥류를 알고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